반응형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불로구
[코틀린 기초] 14. 클래스(Class) <2> 본문
반응형
앞에서 코틀린의 클래스생성 방법을 알아보았다.
이번에는 생성한 코틀린 클래스를 활용해보자.
우선 로봇공장 클래스를 하나 생성했다.
class RobotFactory{
var color : String = ""
var size : String = ""
fun start(){
println("로봇 조립을 시작한다.")
}
fun choiceColor(color:String){
this.color = color
println("$color 색으로 설정되었습니다.")
}
fun choiceSize(size:String){
this.size = size
}
fun doc(){
if(color.isEmpty() || size.isEmpty()){
println("로봇의 색상 또는 사이즈를 설정해주세요.")
}else{
println("로봇의 색상은 $color 이며, 크기는 $size 입니다.")
}
}
}
- 클래스를 생성했으며 그 안에 여러개의 함수를 생성했다.
- 우선 생성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choice함수를 통해 size와 color의 값을 할당했고
- doc함수를 실행 시 color 또는 size가 지정이 안되었을 경우와 모두 지정되었을 경우 다르게 println()가 실행되게 했다.
다음은 Main안에 실행코드이다.
var robot1 : RobotFactory = RobotFactory()
robot1.start()
robot1.doc()
robot1.choiceColor("red")
robot1.choiceSize("30cm")
robot1.doc()
로봇 조립을 시작한다.
로봇의 색상 또는 사이즈를 설정해주세요.
red 색으로 설정되었습니다.
로봇의 색상은 red 이며, 크기는 30cm 입니다.
클래스 생성의 경우 여러가지 방법을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모르겠다면 보고오자!
반응형
'프로그래밍 > 코틀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코틀린 기초] 15. 전역변수, 지역변수 (0) | 2021.03.19 |
---|---|
[Kotlin] - 계산기 코드 (0) | 2021.03.10 |
[코틀린 기초] 13. 클래스(Class) <1> (0) | 2021.03.04 |
[코틀린 기초] 12. 반복문 (for, forEach) (0) | 2021.03.01 |
[코틀린 기초] 11. 컬렉션 (List, Set, Map) (0) | 2021.03.01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