불로구

[코틀린 기초] 14. 클래스(Class) <2> 본문

프로그래밍/코틀린

[코틀린 기초] 14. 클래스(Class) <2>

맹이맹이 2021. 3. 7. 18:44
반응형

앞에서 코틀린의 클래스생성 방법을 알아보았다.

 

이번에는 생성한 코틀린 클래스를 활용해보자.

 

우선 로봇공장 클래스를 하나 생성했다.

class RobotFactory{
    var color : String = ""
    var size : String = ""

    fun start(){
        println("로봇 조립을 시작한다.")
    }
    fun choiceColor(color:String){
        this.color = color
        println("$color 색으로 설정되었습니다.")
    }
    fun choiceSize(size:String){
        this.size = size
    }
    fun doc(){
        if(color.isEmpty() || size.isEmpty()){
            println("로봇의 색상 또는 사이즈를 설정해주세요.")
        }else{
            println("로봇의 색상은 $color 이며, 크기는 $size 입니다.")
        }
    }
}

- 클래스를 생성했으며 그 안에 여러개의 함수를 생성했다.

- 우선 생성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choice함수를 통해 size와 color의 값을 할당했고

- doc함수를 실행 시 color 또는 size가 지정이 안되었을 경우와 모두 지정되었을 경우 다르게 println()가 실행되게 했다.

다음은 Main안에 실행코드이다.

    var robot1 : RobotFactory = RobotFactory()
    robot1.start()
    robot1.doc()
    robot1.choiceColor("red")
    robot1.choiceSize("30cm")
    robot1.doc()
    
로봇 조립을 시작한다.
로봇의 색상 또는 사이즈를 설정해주세요.
red 색으로 설정되었습니다.
로봇의 색상은 red 이며, 크기는 30cm 입니다.

클래스 생성의 경우 여러가지 방법을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모르겠다면 보고오자!

반응형
Comments